4차 산업혁명 시대,서비스가 제조를 견인한다

연구보고서

산업·경영

4차 산업혁명 시대,서비스가 제조를 견인한다

  • 저자

    이장균 수석연구위원
  • 발간일

    2017-10-16
  • 조회수

    175,877
요약 내용

VIP REPORT 17-33호

■ 4차 산업혁명 시대, 서비스가 제조를 견인한다

■ 개요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서비스업 육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도 불구하고, 정책 시행은 제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한 제품이 중시되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서비스업의 발전 지체는 제조업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전체 산업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 제조업은 서비스 활동에 대한 기여도가 높고, 서비스에 기반한 고용 창출력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제조업과 서비스업 발전 정책이 별개로 수립․시행되어 왔다. 이제부터 제조업에서 서비스 활동을 최종 유형 제품을 산출하는 데 투입하는 중간재 역할로 접근하는 시각에서 벗어나고 제조와 서비스가 융합된 상품을 산출하고 이의 기반 활동을 강화는 정책적 노력이 시급히 요청된다. 여기서는 4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제조업에서 서비스 활동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배경을 살펴본 다음, 국내 제조업의 서비스 활용도를 파악을 통해 육성 정책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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