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평 20-6호
■ Epidemics and Economics - 최근 경제 동향과 경기 판단(2020년 1분기)
■ 개요
(현황) 1월까지 전체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거시경기지표들은 비교적 양호한 모습이나, 이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1분기 마이너스 경제성장률 및 경기종합지수의 하락 반전이 예상된다. 2019년 정부 지출이 성장을 견인하면서 2%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였으나, 2020년 1분기에는 특별한 성장 동인이 없는 한 逆성장(전기대비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이 전망된다. (전망) 2020년 1분기에는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그동안의 경기 반등세가 중단되고 다시 경기가 침체하는 더블딥(double-dip, 경기재침체) 국면에 진입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상반기 중 ‘코로나19’의 영향권 내에 들면서 내수와 수출 경기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일 전망이나, 하반기에는 기저효과에 따른 반등력과 정부 경기부양책의 영향으로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리스크 요인) 향후 한국 경제의 방향성은 ① 코로나19의 확산 기간 및 범위, ②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경제의 정성 성장 경로 이탈, ③ 국내 경기 침체 방어를 위한 정부 대응의 타이밍과 경기부양책 수준 등 「전염병과 경제학(Epidemics and Economics)」과 관련된 이슈들에 달려 있다고 판단된다.
(대응방안) 정부의 경기부양책 내용, 중국 경제의 성장 경로, 글로벌 동반 불황 가능성 등에 대한 다양한 여건들의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이 마련되고 그 실행능력의 점검이 요구된다.
.. ...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