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회복 모멘텀의 실종 속 수출 경기 회복력의 약화 - 최근 경제 동향과 경기 판단(2024년 3분기)

연구보고서

경제

[경제주평]

내수 회복 모멘텀의 실종 속 수출 경기 회복력의 약화 - 최근 경제 동향과 경기 판단(2024년 3분기)

  • 저자

    주원
  • 발간일

    2024-09-06
  • 페이지

    27
  • 조회수

    42,967
#경기 방향성 결정 리스크 요인
#내수 회복 모멘텀
#동행지수순환변동치
#분기 경제성장률
#선행지수순환변동치
#수출 경기 회복력
#향후 경기 전망
#향후경기전망 CSI
#현 경기 판단
#현재경기판단 CSI
요약 내용

[경제주평 24-15]

내수 회복 모멘텀의 실종 속 수출 경기 회복력의 약화

- 최근 경제 동향과 경기 판단(20243분기)

개요

(현 경기 판단) 20243분기 현재 한국 경제는 내수 불황 속 수출 회복에 기대어 미약한 성장력을 유지하는 불안한 국면에 위치하고 있다. 수출 경기의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기저효과(base effect)를 제외할 경우 완전한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특히, 고금리로 인해 소비 및 투자 심리가 충분히 살아나지 못하면서, 실물 경기의 활력이 미약한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 리스크 요인 및 향후 경기 전망) 향후 한국 경제는 미국 경제의 경착륙 vs 연착륙, 중국 부동산 시장의 구조조정 강도, 국내 수출-내수 간 경기 양극화 등의 리스크 요인에 따라 그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는 완만한 회복 국면이 나타나거나 장기 불황 국면에 진입하는 두 가지 시나리오의 갈림길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U‘자형 완만한 회복 시나리오는 수출 경기의 회복세가 강화되고, 늦었지만 10월 중 금리 인하가 결정될 경우 소비 및 투자 심리가 개선되면서 내수가 완만한 회복 국면을 보이는 경로이다. 다음으로 ’L’자형 복합 불황 시나리오는 미국 경제의 경착륙이 현실화되거나 금리 인하가 지연될 경우, 수출과 내수가 동시 부진에 빠져 경기 회복 국면이 상당 기간 나타나지 않는 경로를 의미한다.

 

 

 

 

....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URL을 복사하시겠습니까?

공유하기